AI 미술작품의 이해(1편-어떻게 만들까?)

AI미술작품은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요?
그 과정을 통해 AI의 작동원리와 활용방안을 고민해 보겠습니다. 


[캐치마인드 레전드문제-짚신벌레]


  • 위 그림은 캐치마인드라는 게임입니다. 많이 해보셨겠지만 그림을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정답을 맞추는 게임입니다. 그림솜씨가 없는 저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게임이지만 그래도 정답을 맞추는건 기발하고 상상력이 넘치는 일이었습니다. 



퀵드로우(클릭)

  • 구글에서 서비스 하는 퀵드로우라는 사이트 입니다. 
  • 하는 방법은 똑같습니다. 단지 문제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랜덤으로 출제가 되고 사용자가 그림을 그립니다. 이후에 AI가 정답을 맞추는 방식입니다.
  •  중요한건 문제를 많이 맞추건 틀리건 상관이 없다는 겁니다. 사이트 제작자가 밝히는 바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리는 방법을 AI에게 학습시켜 더 정확하게 인식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 역시 마찬가지로 구글에서 서비스해주는 오토드로우라는 사이트 입니다. 왼쪽처럼 그려도 오른쪽처럼 변환이 가능합니다. 사실 저는 왼쪽처럼 그리지도 못합니다. 
  • 퀵드로우에서 많은 데이터를 받아 사람들의 그림 그리는 습관을 잡아내어 특징별로 분류를 하는 것 같습니다. 점점 발전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 이제는 채색을 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오토드로우에서는 간단한 채우기 기능으로 채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채색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보다 퀄리티 높은 채색이 가능합니다. 소개해 드리는 사이트는 외국계 사이트이며 국내에서는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웹툰 AI 페인터(WEBTOON AI PAINTER)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 애니메이티드 드로잉즈 라는 사이트에서는 움직이는 캐릭터를 만들수 있습니다. 아직 원하는대로 움직일수 있는 수준은 아니지만 정해진 동작을 잘 수행할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는 제가 투닝 에서 캐릭터를 생성후 애니메이티드 드로잉즈를 활용하여 좀비처럼 걷도록 만들어 본것입니다. 단지 클릭 몇번과 1분이 안되는 시간을 투자한것 치고는 상당한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제가 알고 있는걸 설명하려닌 양이 상당히 많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실제로 완성도 높은 미술작품을 경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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